오늘부터 시작하는 예제들은 OS 기능을 사용하는 예제들이다.
(Context에는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들이 있다.)
[ .getSystemService(클래스명)을 사용하면 기능들을 불러올 수 있다. ]
참고사항
원래 LayoutInflater inflater= getLayoutInflater(); 도 getLayoutInflater()로쓸 수 없고, .getSystemService(Context.LAYOUT_INFLATER_SERVICE);
하지만 자주 쓰는 것들은 get으로 그냥 바로 불러 올 수 있도록 해놓음.
<최종 화면>
◎Notification는 알림 메세지라고 보면 된다.
예) 문자가 오면 위에 알림창이 뜨는 것이다.
예제는 버튼을 누르면 알림창이 나오도록 해보자.
화면 구성
activity_main.xml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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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android:padding="16dp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<Button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show Notification"
android:onClick="clickBtn"/>
</RelativeLayout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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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ainActivity.java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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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com.lcw.ex60notification;
import android.app.Notification;
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
import android.graphics.Bitmap;
import android.graphics.BitmapFactory;
import android.os.Build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view.LayoutInflater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java.util.zip.Inflater;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}
public void clickBtn(View view) {
//알림(Notification)을 관리하는 관리자 객체를 운영체제(Context)로부터 소환하기
NotificationManager notificationManager=(NotificationManager) getSystemService(Context.NOTIFICATION_SERVICE);
//Notification 객체를 생성해주는 건축가객체 생성(AlertDialog 와 비슷)
NotificationCompat.Builder builder= null;
//Oreo 버전(API26 버전)이상에서는 알림시에 NotificationChannel 이라는 개념이 필수 구성요소가 됨.
if(Build.VERSION.SDK_INT >= Build.VERSION_CODES.O){
String channelID="channel_01"; //알림채널 식별자
String channelName="MyChannel01"; //알림채널의 이름(별명)
//알림채널 객체 만들기
NotificationChannel channel= new NotificationChannel(channelID,channelName,NotificationManager.IMPORTANCE_DEFAULT);
//알림매니저에게 채널 객체의 생성을 요청
notificationManager.createNotificationChannel(channel);
//알림건축가 객체 생성
builder=new NotificationCompat.Builder(this, channelID);
}else{
//알림 건축가 객체 생성
builder= new NotificationCompat.Builder(this, null);
}
//건축가에게 원하는 알림의 설정작업
builder.setSmallIcon(android.R.drawable.ic_menu_view);
//상태바를 드래그하여 아래로 내리면 보이는
//알림창(확장 상태바)의 설정
builder.setContentTitle("Title");//알림창 제목
builder.setContentText("Messages....");//알림창 내용
//알림창의 큰 이미지
Bitmap bm= BitmapFactory.decodeResource(getResources(),R.drawable.gametitle_09);
builder.setLargeIcon(bm);//매개변수가 Bitmap을 줘야한다.
//건축가에게 알림 객체 생성하도록
Notification notification=builder.build();
//알림매니저에게 알림(Notify) 요청
notificationManager.notify(1, notification);
//알림 요청시에 사용한 번호를 알림제거 할 수 있음.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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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여기까지 실행 화면>
이제 알림창(앵그리버드)을 클릭시에 새로운 화면을 띄우자 [보통 여기서 메시지 창으로 가겠지만..]
먼저 새창을 만들자.
MainActivity.java에 코드를 추가하자.
여기서 메세지를 눌러서 확인했지만 위에 메세지 아이콘이 없어지지 않았다. 그것을 없애자.
이제 버튼을 눌렀을때, 알림창이 오고 알림음 효과를 넣어보자.
진동 효과도 넣어보자.
이렇게 하면 진동이 올 것이다.
그리고 알림창에 다른 기능을 넣자.
알림창에 큰 이미지를 넣어보자.
이제 알림창에 text를 넣어보자.
위와 같은 text를 넣는 방식인데, 줄바꿈 대신에 한줄 한줄 추가하는 방법
상태바 표시하기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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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android:padding="16dp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<Button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show Notification"
android:onClick="clickBtn"/>
</RelativeLayout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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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ainActivity.jav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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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com.lcw.ex60notification;
import android.app.Notification;
import android.app.PendingIntent;
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
import android.content.Intent;
import android.graphics.Bitmap;
import android.graphics.BitmapFactory;
import android.graphics.Color;
import android.media.Ringtone;
import android.net.Uri;
import android.os.Build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view.LayoutInflater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java.util.zip.Inflater;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}
public void clickBtn(View view) {
//알림(Notification)을 관리하는 관리자 객체를 운영체제(Context)로부터 소환하기
NotificationManager notificationManager=(NotificationManager) getSystemService(Context.NOTIFICATION_SERVICE);
//Notification 객체를 생성해주는 건축가객체 생성(AlertDialog 와 비슷)
NotificationCompat.Builder builder= null;
//Oreo 버전(API26 버전)이상에서는 알림시에 NotificationChannel 이라는 개념이 필수 구성요소가 됨.
if(Build.VERSION.SDK_INT >= Build.VERSION_CODES.O){
String channelID="channel_01"; //알림채널 식별자
String channelName="MyChannel01"; //알림채널의 이름(별명)
//알림채널 객체 만들기
NotificationChannel channel= new NotificationChannel(channelID,channelName,NotificationManager.IMPORTANCE_UNSPECIFIED);
//알림매니저에게 채널 객체의 생성을 요청
notificationManager.createNotificationChannel(channel);
//알림건축가 객체 생성
builder=new NotificationCompat.Builder(this, channelID);
}else{
//알림 건축가 객체 생성
builder= new NotificationCompat.Builder(this, null);
}
//건축가에게 원하는 알림의 설정작업
builder.setSmallIcon(android.R.drawable.ic_dialog_email);
//상태바를 드래그하여 아래로 내리면 보이는
//알림창(확장 상태바)의 설정
builder.setContentTitle("Title");//알림창 제목
builder.setContentText("Messages....");//알림창 내용
//알림창의 큰 이미지
Bitmap bm= BitmapFactory.decodeResource(getResources(),R.drawable.gametitle_09);
builder.setLargeIcon(bm);//매개변수가 Bitmap을 줘야한다.
//알림창을 클릭시에 실행할 작업(SecondActivity 실행) 설정
Intent intent= new Intent(this,SecondActivity.class);
//지금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잠시 보류시키는 Intent 객체 필요
PendingIntent pendingIntent= PendingIntent.getActivity(this, 0,intent,PendingIntent.FLAG_UPDATE_CURRENT);
builder.setContentIntent(pendingIntent);
//알림창 클릭시에 자동으로 알림제거
builder.setAutoCancel(true);
//그밖의 설정들...
//알림 사운드 설정
Uri soundUri= RingtoneManager.getActualDefaultRingtoneUri(this, RingtoneManager.TYPE_NOTIFICATION);
builder.setSound(soundUri);
//알림 진동 설정[진동은 반드시 퍼미션 추가 필요]
builder.setVibrate(new long[]{0, 2000, 1000, 3000});// 0초 대기, 2초 진동, 1초 대기, 3초 진동
//잘 사용하지 않는 그밖의 설정들...
builder.addAction(android.R.drawable.ic_menu_more,"more", pendingIntent);
builder.addAction(android.R.drawable.ic_menu_set_as,"setting", pendingIntent);
builder.setColor(Color.MAGENTA);
//요즘들어 종종 보이는 알림창 스타일
//1. BigpictureStyle
NotificationCompat.BigPictureStyle pictureStyle = new NotificationCompat.BigPictureStyle(builder);
pictureStyle.bigPicture(BitmapFactory.decodeResource(getResources(), R.drawable.gametitle_09));
//2. BigTextStyle
NotificationCompat.BigTextStyle bigTextStyle=new NotificationCompat.BigTextStyle(builder);
bigTextStyle.bigText("Hello. World\nNice to meet you.\n\n Good boy"); //줄바꿈은 안되는 폰도 있음.
///3. InboxStyle
NotificationCompat.InboxStyle inboxStyle= new NotificationCompat.InboxStyle(builder);
inboxStyle.addLine("first");
inboxStyle.addLine("second");
inboxStyle.addLine("hello--");
inboxStyle.addLine("안녕하세요.");
//상태표시줄 표시
builder.setProgress(100,50, true); //마지막을 false로 쓰면 게이지가 멈춰 있음.
//건축가에게 알림 객체 생성하도록
Notification notification=builder.build();
//알림매니저에게 알림(Notify) 요청
notificationManager.notify(1, notification);
//알림 요청시에 사용한 번호를 알림제거 할 수 있음.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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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VIBRATE"/>
<application
android:allowBackup="true"
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
android:label="@string/app_name"
android:roundIcon="@mipmap/ic_launcher_round"
android:supportsRtl="true"
android:theme="@style/AppTheme">
<activity android:name=".SecondActivity"></activity>
<activity android:name=".MainActivity">
<intent-filter>
</intent-filter>
</activity>
</application>
</manifest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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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com.lcw.ex60notification;
import android.os.Bundle;
public class Second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second);
getSupportActionBar().setTitle("Second Activity"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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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ctivity_second.xm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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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tools:context=".SecondActivity"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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